책에 대해 끼적거림

김형영의 부탁으로 쓴 짧은 우정론. 김현일기 중에서

블루스타킹♪2017. 4. 23. 12:22

 

 

 

 우정이 있는 게 아니라, 가끔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을 뿐이라고 한 작가는 꼬집듯 말하고 있다. 사람의 이기적인 면을 잘 꼬집는 말이다. 하지만 그 말이 옳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우정이니 뭐니 하는 거창한 말은 빼더라도, 언제 만나도 편안하고 마음 놓이는 친구들이 있다. 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친구란 아무 말 없이 오랫동안 같이 앉아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싶다. 어떤 사람들은 같이 있는 것은 불편해서, 괜히 담배를 피우거나, 해도 괜찮고 안해도 괜찮은 말을 계속해서 해야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그냥 곁에 있는 것만으로 편안해져서, 구태여 의례적인 말들은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다. 같이 아무 말 앉고 오래 앉아 있으면 불편해지는 사람을 친구라 부르기는 거북하다. 친구란 아내 비슷하게 서로 곁에 있는 것을 확인만 해도 편해지는 사람이다. 같이 있을만하다는 것은 어려운 삶 속에서 같이 살아갈 만하다고 느끼는 것과 같다. 그런 친구들이 많은 사람은 행복할 것 같다.

 

 내 곁에도 그런 친구들이 서넛 있는데, 그런 친구들의 고마움을 새삼 느낀 뜻 깊은 경험을 지금 나는 하고 있다. 내 친구 중의 하나는 신촌에 있는 여자대학교의 선생 (김치수: 문학평론가)인데, 얼굴이 시커멓고 몽고추장이라는 괴상한 별명을 갖고 있다. 내가 술병으로 한 1년을 고생하는 것을 옆에서 아무 말도 안하고 지켜보던 그가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전화를 걸더니 관악산에 등산 가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나는 아무 말 없이 그의 뒤를 따라나섰는데, 서울대학교 4.19탑 뒷길을 한 10여분 걸어가다가 도저히 못 가겠다고 내가 멈춰서자 그는 나를 한 1,2분 물끄러미 들여다보더니 아무 말없이 앞장서 내려오는 것이었다. 한 한달 뒤 그가 다시 전화를 걸어 이번에는 청계산을 가보자고 하였다. 나는 아무말없이 다시 그의 뒤를 따라 나섰고, 부끄러워라, 무려 다섯번이나 쉬면서, 지친 노새처럼 헉헉대고 청계산 제 1야영지까지 올라갔다. 그는 내가 쉴 때마다 옆에 앉아 5월의 신록이나 산세의 아름다움, 맑은 하늘을 예찬하곤 하였다. 그 다음 주일에도 그가 전화를 걸어 청계산엘 갔는데 이번에는 세 번 쉬고 올라갔고, 그 다음 주일에는 한번 쉬고 올라갔다. 그 다음주부터는 조금씩 걷는 길이가 길어졌고, 한 두 시간쯤 걷게 되자, 다른 산 구경을 하자면서, 그는 나를 북한산으로 데려갔다. 이제는 다섯, 여섯 시간 정도는 산길을 걸을 수 있을 정도로 몸이 튼튼해졌지만, 5분만 쉬지 않고 걸어도 구식 증기기관차 같아지는 내 숨소리를, 참고 듣고 이런 험한 길로 나를 데려온 놈이 어떤 놈이냐는 호령 소리를 옆에서 아무 말 없이 다 받고서 그냥 빙긋 웃어버리는 것이 그의 버릇이었다.

 

 일요일마다 산행을 하면서 그와 나는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내가 숨이 가빠서 그런 것이지만, 숨이 별로 가쁘지 않은 요즘에도 그러하다. 우리는 아침 7시에 만나 별말없이 산길을 걷는다. 그가 쉬자고 하면, 어느 틈엔가 숨이 목까지 차 있다. 그는 참외나 사과, 배를 꺼내 깎아 반쪽을 나에게 준다. 그는 어린애 달래듯, 이젠 잘 걷는데 라고 말한다. 거의 매번 되풀이되는 칭찬이다. 어린애 달래듯, 혹시 내가 이젠 못하겠다 하고 나자빠질까봐 하는 소리다.

 

 6개월을 넘기니까, 이제는 식욕도 좋아지고, 겁나는 일이지만, 다시 술맛도 난다.

"내가 자네 때문에 술병이 거의 나은 것 같네" 라고 말하면 "내년 가을에는 설악산에 데려다줄께" 라고 대답한다. 알랑방귀 뀌지 말라는 말일게다. 그는 매주일 나를 데리고 산엘 가는데, 이제는 그 친구가 갑자기 "인제부터는 혼자 다니게" 라고 말하지나 않을까 겁난다. 그래서 이런 자리를 빌려 " 그런 나쁜 짓을 하면 못쓰네" 하고 그를 타이르고 있는 중이다.

 

 우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 그 작가는, 바다가 놀라운 것은 거기에 놀라운 것이 하나도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좋은 친구가 놀라운 것은 거기에 놀라운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과연 놀랍다!

 

- 『김현 일기 : 행복한 책읽기』 중에서

 

 

이글을 오롯이 받아적어 이 글을 읽는 내내 생각났던 친구에게 편지로 부치었다.

 

 

 

 

댓글

블루스타킹

나의 끼적거림이 누군가에겐 피안의 세계가 되기를.

VISITED

Today :

Total :

SNS

  • 페이스북아이콘
  • 카카오톡아이콘
  • 트위터아이콘

Lately Post

Lately Comment